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꼰대라는 말을 아시나요?

by 다양함 2021. 1. 27.

꼰대라는 의미는 자기의 구태의연한 사고 방식을 타인에게 강요하는

꼰대질을 하는 직장 상사나 나이 많은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 사람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혹시 여러분도 꼰대일 수도 있으니 간단한 테스트 문구를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1. 사람을 처음 만나면 나이부터 확인하고 어린 사람에게는 반말한다.

2. 대체로 명령문으로 말하는 것을 좋아한다.

3. 요즘 젊은 후배들은 근성이 부족하고 불만이 많은 건 사실이다. □ 

4. 내가 너만 했을 때 ~ 라는 얘기를 자주 한다.

5. 한때 내가 잘 나가던 사람이었다는 걸 알려주고 싶다.

6. 자신의 인맥을 자꾸 얘기한다. □ 

7. 나보다 늦게 출근하는 후배가 거슬린다. □ 

8. 낯선 방식으로 일하는 후배들을 제대로 가르쳐주고 싶다. □ 

9. 하나하나 업무를 지시하고 확인해야 직성이 풀린다.

10. 나보다 열정적으로 근무하는 사람은 없는 것 같다.

11. 연애사 같은 사생활 이야기도 인생 선배로서 답을 제시해 줄 수 있다.

12 . 나에게 인사하지 않으면 기분이 불쾌하다. □

 

이중에서 10개 이상이면 당신은 완벽한 꼰대입니다. 

반성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슬금슬금 당신을 피할 수 있는 유형입니다. 

이러한 유형은 꼰대일 성향이 높기 때문에 사람들과 멀어지지 않으려면 

자신을 꼭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6~9개 이상은 꼰대 주의 정도 입니다. 

당신은 점점 꼰대가 되어가고 있기 때문에 프로 꼰대가 되지 않으려면

근거 없는 자신감을 버리고 젊은 감각을 유지하며 증상이 심해지지 않도록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5개 이하는 초기 꼰대입니다. 

나는 꼰대인가 아닌가를 고민합니다.

 

꼰대의 성향이 심한 정도는 아니지만

항상 긴장을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론 윗사람들의 말을 거부하는 청년이 싫게 느껴지겠지만 

세대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으로 봅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꼰대가 나쁘다는 편견도 좋지는 않을 것이고 

너무 과하게 알려주려는 것도 좋지는 않을 것입니다. 

 

시대가 변하기 때문에 각자 이해하며 존중하고 배울려고 하는 자세가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